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소변볼때 통증 의심되는 증상

by mylifeis 2015. 5. 19.
반응형

소변볼때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을 알아봅니다. 소변을 보는 과정에서 방광에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질병으로 인해서 나타는 증상일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에 소변을 보는 횟수는 정상적일 때 5~7회 정도이며 8회이상 자주 본다면 방광이나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고 소변볼때 통증이 유발 된다면 통증의 원인을 먼저 알아 보셔야 합니다.

 

   

1. 장시간 참았다가 소변을 보는 경우


오랜시간 참으면 방광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때 소변을 보면 방광이 줄어들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질환이 있는 건 아니지만 배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억지로 참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화장실 가기 귀찮아서 꾹꾹 참는 습관은 바로 고치셔야 합니다.


2.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


남성보다 여성분은 요도가 짧아서 세균의 침투가 쉬워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좀 더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봤는데 개운하지가 않고 하루 8회이상 자주 보게 됩니다. 방광염은 생식기와 복부에 통증이 유발되고 색이 탁한편입니다.


3. 전립선염 증상


남성분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잔뇨감이 있습니다. 방광염과 비슷한 증세가 있지만 고환에 통증이 유발되는 특징이 있어서 어느정도 구분이 됩니다. 화장실 가는 횟수가 많아지고 성욕도 떨어지는 현상도 있다고 하네요. 허리통증, 오한, 야간뇨, 성기통증 등 증상의 종류에 따라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증상이 없는 무증상성 염증성도 있다고 합니다.

 

01234

 

4. 요도염이 있을 때


소변볼때 통증은 요도염 증상이 있어도 나타납니다. 요도염은 주로 성교 후에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증상은 소변볼때 통증, 간지러운 증세, 요도 분비물이 나옵니다. 전립선염과 비슷한 것 같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당기는듯한 통증, 요도염은 따끔거리는 통증이 특징입니다.


5. 요로결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오래 머물거나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농축되는 상화에서 요로결석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옆구리 통증과 혈뇨를 동반하기도 하며 남성은 하복부와 고환, 여성은 음부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결석이 방광으로 내려오면 빈뇨 증상도 유발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