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가래가 생기는 이유 그 원인은?

by mylifeis 2017. 2. 26.
반응형

가래는 기관지에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사람도 생기고 몸속으로 들어오는 먼지 또는 해로운 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루 적정양은 10~40ml 정도로 크게 인식하지 못할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상 수치보다 양이 많으면 목이 답답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러면 많은 양의 가래가 생기는 이유로 의심 될 만한 항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흡연에 의한 가래

담배를 피면 연기를 통해 해로운 물질들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가래가 이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금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그렇지 못할 때는 양을 줄이고 물을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2. 만성 기관지염 증상

외적인 요인보다 기관지 자체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도 가래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특히 잦은 기침과 가래가 2개월 이상 반복 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이 의심될 수 있으니 정확한 원인을 진단 받아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면역력 저하

환절기는 기온 편차가 심해서 인체의 면역체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서 몸살이나 목감기에 걸리게 되는데 이때도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4. 비염 증상 있는 경우

코가 막히는 증상, 잦은 재채기, 콧물 등을 유발하는 비염이 있으면 코의 점액이 목으로 넘어가 기관지가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일하는 경우 비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평소 식염수나 소금물 등으로 코를 씻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5. 황사나 미세먼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도 가래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지역적 특색으로 인해 황사 또는 미세먼지가 많으면 호흡을 통해 들어오는 불순물을 걸러내기 위해 가래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도라지, 배, 복숭아, 양파, 무 같은 음식을 챙겨 드시면 가래의 양을 줄이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