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몸이 피곤하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by mylifeis 2021. 8. 24.
반응형

과도한 업무량 또는 체력적으로 힘이 많이 들어가는 일을 하거나 장기간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해서 쌓인 피로를 풀어주지 못해 몸이 피곤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해서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러면 몸이 피곤할 때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몸이 피곤하면 나타나는 증상

피로
피곤할때 나타나는 증상

1. 머리가 조이는 듯한 통증

두통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근육이 뭉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피로가 쌓여 혈액순환이 저하돼서 긴장성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긴장성 두통은 통증이 심하지는 않지만 스트레스나 피로가 원인이 되기 때문에 몸이 피곤하면 자주 나타날 수 있어서 긴장된 몸의 근육을 풀어주고 숙면과 휴식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장시간 앉거나 누워 있는 경우

움직이면서 일을 할때보다 오랜 시간 앉아서 일을 할 경우 육체적 노동은 적을 수 있지만 장시간 고정된 자세를 취하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신체의 피로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활동량이 적어서 피곤하면 조금만 힘을 쓰거나 걸어도 매우 힘들게 느껴집니다. 야외활동 없이 너무 누워만 있어도 몸이 약해지고 피로감이 쉽게 몰려오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약해진 체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에 운동을 시작하면 빠르게 숨이 차고 힘이 들고 피곤하지만 반복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체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이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기립성 어지럼증

쪼르기로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어서는 순간 다리 쪽으로 피가 쏠려서 뇌에 공급되는 혈류가 감소해 나타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몸이 피곤할 때 기립성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하고 평소 운동을 하지 않거나 몸이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휴식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얼굴이나 다리가 붓는 현상

부종은 몸이 피곤할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이 또한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면 신진 대가가 원활하지 못해서 다리나 하체가 부어오르거나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야근이 낮을 때 부종이 유발됩니다. 문제는 긴장된 근육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해주면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미열 증상

피로가 점점 쌓이게 되면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피곤한 현상이 지속되면 미열 또한 쉽게 내지지 않는 특징이 있어서 휴식, 숙면, 스트레스 조절, 운동 등을 통해 피로를 풀어줄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6. 손과 발이 저린 현상

극심한 긴장감, 피로 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손이나 발이 저릴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면 신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손가락 끝부분이 저리거나 특정 부위가 떨리는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동작이 둔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체로 몸이 피곤하면 나타나는 증상은 신진대사 저하로 오는 문제가 대부분으로 쉬지 않고 무리하게 일이나 공부를 하는 것보다 휴식 및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해 피로도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피로에 의한 생리불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피로도가 높을 경우 생리 주기가 늦거나 빨라질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게 빨리 올 경우 이전에 컨디션이 안좋거나 매우 피곤한 상태였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 7가지 증상 이외에도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숨이 차는 경우, 어깨가 결리는 현상도 몸이 피곤하면 나타는 증상으로 피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인으로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