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관련

1년에 천만원 모으기 핵심 5법칙

by mylifeis 2021. 7. 16.
반응형

직장인이 1년 안에 빠르게 천만 원을 모으려면 꼭 실천해야 할 5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특히 매달 월급은 나오는데 생각만 있고 저축하지 못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이니 내용을 꼼꼼히 읽어 보시고 천만원모으기 도전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1년에 천만원 모으기 5가지 법칙

1. 무조건 적금 통장 개설하고 자동이체 하기

가장 먼저 하실 일은 적금 통장을 개설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고금리 적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직 만기 적금을 받아본 경험이 없다면 기본 금리는 낮고 조건을 만족해야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상품보다 무조건 저축만 하면 되는 상품이 좋습니다. 1 금융권은 금리가 낮고 2 금융권인 저축은행이 보다 높은 이율을 제공하므로 1인당 5천만 원(원금+이자 포함)까지 예금자보호를 해준다는 점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거주 지역의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 가입해서 적금을 넣게 되면 1인당 3천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기간은 12개월로 하시고 월 40~50만 원 선으로 너무 무리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매달 자동이체로 저축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면 됩니다.

 

2. 가계부 작성을 통한 지출 줄이기

1단계인 적금 통장을 만든 다음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저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계부 작성을 추천드립니다. 가계부 작성은 1년에 목돈 천만원 모으기 위한 필수 항목으로 불필요한 지출이 무엇이고 절약 가능한 목록 파악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계부 작성 시 고정 지출, 생활 자금, 불필요한 지출 총 3가지로 구분해서 최대한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꾸준히 실천해야 목돈을 빠르게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1개월간 가계부를 작성하신 후 매달 추가로 저축 가능한 금액을 책정해서 두 번째 적금 통장을 개설합니다.

 

3. 지출 통장 만들기

가계부 작성을 하면 한 달에 지출되고 있는 평균 생활비 금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금액은 월급통장에 넣어 두거나 입출금식 통장을 개설해서 운영하고 그 외 지출되는 생활자금은 따로 분리해서 통장 개설 후 직불카드를 만듭니다. 신용카드는 가급적 이용하지 마시고 직불카드만 활용해서 한 달 생활비를 관리합니다.

 

4. 독하게 푼돈 저축하기

가계부를 쓰기 시작하고 1개월이 지나면 총 2개의 적금을 붓게 되는데 추가로 푼돈을 저축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통장을 만듭니다. 말 그대로 절약한 푼돈을 저축하는 통장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커피를 예로 들면 3500원짜리 커피를 1주일에 3회 마십니다. 독하게 푼돈을 절약하기 위해 1주일에 1회만 커피를 마셨습니다. 그러면 7000원을 아꼈으니까 그 돈을 푼돈 저축 통장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먹고 싶은 것을 무조건 아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생각했을 때 절약 가능한 것들을 정해서 저축하는 방법입니다.

 

5. 장보기 전 구매할 목록 작성

절약하는 생활을 몸에 익히려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장을 볼 때는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할 수 있도록 목록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대략적인 생각만 하고 마트에 가면 꼭 불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 효과적으로 독하게 장보는 방법은 오늘 구매할 최소 비용을 미리 정해놓고 각각의 물품 가격을 합산해서 비용이 초과될 것 같으면 꼭 필요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우선순위 중 최하위에 해당되는 것은 과감하게 진열장에 내려놓으세요.

 

독하게 1년에 천만원 모으기 법칙을 정리하면

50만 원 내외로 저축통장을 만든 후 가계부 작성하면서 적금을 하나 더 추가한 다음 나머지 자금으로 생활할 수 있는 지출 통장을 만듭니다. 절약한 돈은 무조건 저축합니다. 장보기 전에 구매할 목록을 작성하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그동안 절약과 거리가 먼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위 5가지 법칙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천만 원을 모으는 명확한 목적의식을 세우면 도움이 됩니다. 중도에 포기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천만원모으기 위한 방법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40대 재테크 노후생활비 마련방안

 

40대 재테크 노후생활비 마련방안

40대 재테크 노후생활비 어떻게 마련해야 하나 노후에 필요한 월 생활자금 및 준비해야 할 항목 저도 40대라 당장 먹고 사는 일도 바쁜데 노후까지 준비를 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지만 그래도 지

streetseen.tistory.com

 

푼돈모으기 금연편 - 1년에 얼마?

 

푼돈모으기 금연편 - 1년에 얼마?

푼돈모으기 금연편 - 1년에 얼마를 모을까? 슬슬 재테크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모른다면 금연을 먼저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흡연자라면 다른 방법(커피, 점심,

streetseen.tistory.com

 

직장인 독하게 돈 모으기 못하는 이유

 

직장인 독하게 돈 모으기 못하는 이유

매달 월급은 들어오는데 돈이 안 모여서 걱정만 하고 계신가요? 정말 독하게 돈을 모으고 싶은데 마음처럼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직장인 돈 모으기 방법들을

streetsee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