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생으로 먹는 초당옥수수 더 맛있게 먹는법

by mylifeis 2021. 4. 19.
반응형

과일이 아닌데 더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초당옥수수 먹는 법 알고 계신가요? 간식용으로 드시는 여러 가지 풋옥수수 가운데 가장 당도가 뛰어난 초당옥수수는 16~20 brix 정도 나오는데 이 수치가 어느 정도냐 하면 조생감귤(10~12), 한라봉(11~15), 천혜향(13~15) 등 감귤류보다 한 단계 더 높습니다. 그러면 생으로 먹는 초당옥수수를 더 맛있게 먹는 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더 맛있게 초당옥수수 먹는 법 3가지

  1. 전자레인지... 껍질을 벗겨낸 3~5분 전자레인지로 돌려줍니다.
  2. 찜기... 삶아서 드시면 단맛이 빠지므로 찜기로 10분 정도 익혀주세요.
  3. 프라이팬... 여러 가지 향신료 바른 다음 프라이팬으로 구워 주세요.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위 3가지 방법으로 익혀서 드시면 색감도 더 선명해지고 맛있습니다. 육지에서 하우스로 재배하는 초당 옥수수는 5월부터 수확을 하고 해풍이 많이 부는 제주도는 하우스가 아닌 노지로 재배하며 6월 이후부터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제주산도 모종을 빠르게 시작하면 5월 말경부터 수확이 가능하긴 한데 수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초당옥수수 칼로리 및 보관방법

  • 찰옥수수 칼로리가 140kcal인 반면 초당옥수수는 96kcal(100g 기준)로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수분함량이 70~80% 정도 되기 때문에 수분이 날아가면 금방 쪼글쪼글해지는데 찜기로 찌면 탱글 해집니다.
  • 상온 보관은 절대 금물입니다. 3~4일 정도 보관할 경우 껍질째 밀봉시켜 냉장실에 두시면 되고, 5일 이상 장기간 보관은 껍질을 벗겨낸 후 익혀서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초당옥수수 재배기간은 평균적으로 100일 정도 되었을 때 알이 탱글탱글 잘 익습니다. 기후나 재배환경에 따라 재배기간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맹이 끝부분에 끝달림 부족 현상이 있는 품종으로 간혹 끝까지 알찬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끝달림 현상이 많습니다. 끝달림 부족이란 옥수수 알맹이가 끝부분까지 자라지 않고 1~2cm 정도 비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2017년 전후로 생으로 먹는 초당옥수수 소문이 퍼지면서 재배하는 농가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게 과일인가 옥수수인가' 헛갈릴 정도로 당도가 매우 뛰어나서 많은 분들이 찾는 초여름 간식거리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위에 초당옥수수 먹는 법 3가지를 설명드렸는데 그중에서도 으뜸은 달콤한 향신료를 발라서 프라이팬으로 굽는 방법입니다. 한번 먹으면 절대로 잊을 수 없는 맛이죠.

 

초당옥수수를 오랫동안 먹는 방법

  • 상온 보관이 안돼서 최대한 빨리 드셔야 하는 품종이지만 껍질을 벗겨서 익힌 다음 밀봉 후 냉동실에 넣어두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 드실 때는 전날 냉장실에 옮겨 놨다가 다음날 차갑게 드시거나 전자레인지, 찜기, 프라이팬을 활용해서 익혀 드시면 됩니다.
  • 밥에 넣어서 옥수수밥으로 만들어 드세요. 일반 옥수수와 비교 안 되는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상품을 주문할 때 크기는 12~15cm 내외가 상품, 16cm 이상은 특품으로 구분합니다. 간혹 10cm 내외 꼬마도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공 포장해서 판매하는 초당옥수수는 신선도가 떨어져도 비수기에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껍질을 까지 않은 신선한 상품은 빠르면 5월 중순부터 7월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초당옥수수 먹는 법 3가지를 추천드렸지만 선호도가 다를 수 있으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드셔 보시고 본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