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관련

연령대별(20대 30대 40대) 제테크

by mylifeis 2013. 10. 2.
반응형

현재 본인의 연령대에 따라 제테크 방법도 달라야 좀 더 효과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합니다. 단순하게 요약해서 정의를 내릴 수는 없지만 연령대별 제테크의 특징을 파악하고 본인의 상황과 성향을 고려해서 재무관리를 할 수 있는 계획을 짜야 합니다. 아래 연령대별 제테크 기준을 참고로 본인만의 재무계획을 만들어 보세요.

 

 

20대 제테크 (사회초년생)

아직 뚜렷한 재무목표가 세워지지 않은 시기에는 돈을 쓰는 방법보다 절약하고 저축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고 본인만의 제테크 노하우를 갖추어야 합니다.남들처럼 즐기는 문화에 빠져들면 목돈마련이 매우 어렵습니다.한살이라도 빨리 저축과 절약을 실천하면 '복리의 마법'에 의해서 남들보다 더 많은 자산을 불려나갈 수 있게 됩니다.

 

30대 제테크 - 목적자금 계획세우기

이제 내집도 마련해야 하고 자녀에게 들어가는 양육비도 준비해야 하고 향후 노년기에 필요한 생활자금 마련도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그만큼 계획을 세워야 하는 목적자금도 다양하고 허리띠를 더욱 졸라매고 열심히 절약을 실천을 해야 20~30년 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게 됩니다. 젊을때는 열심히 일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지만 50대가 되면 서서히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30대에 상세한 재무계획을 세우고 원칙에 맞는 실천을 해야 합니다. 

 

40대 제테크 - 분산투자

20대나 30대에도 분산투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큰 목돈이 마련되는 40대에는 분산투자를 원칙으로 자산을 관리해야 합니다.우선 노후를 대비한 보험이 갖추어져 있어야 하고 목돈을 굴릴 때는 안전한 곳에 절반가량 투자를 하고 나머지 비중으로 본인이 잘 아는 곳에 투자를 합니다. 고수익 고위험 상품들은(주식) 잃어도 문제 없을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고 자산을 지키는 투자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50대 이후 제테크

50~60세 까지는 안전하면서 최대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분산투자가 필요하지만 60대부터는 수익률보다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자산을 관리해야 합니다.예금을 하더라도 비과세가 적용되는 생계형 상품이나 우대상품을 선택해서 꾸준하게 수입이 들어오는 곳에 투자를 해서 노후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