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조리있게 말 잘하는 법 7가지 습관

by mylifeis 2022. 11. 2.
반응형

사람들을 만나면 말을 조리 있게 하고 싶은데 잘 안 되는 분은 아래 말 잘하는 법 7가지를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말 잘하는 방법은 단기간에 터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아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말 못 하는 사람 특징을 체크하고 본인의 잘못된 말버릇이나 고쳐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시길 바랍니다. 

 

말 잘하는 법 7가지 습관

 

1.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대화 도중 상대방이 내가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답답해 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면 대화에 집중해서 이야기를 하기보다 자신의 생각 위주로 대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타인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주제에서 벗어나는 엉뚱한 소리를 하지 않고 관련된 내용을 이어가는 것이 조리 있게 말 잘하는 법입니다.

 

2. 불필요한 단어를 습관처럼 쓰지 않습니다.

평소 본인은 인식하지 못하지말 말을 할 때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드는 안 좋은 습관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주제를 하나 정해놓고 남들에게 이야기한다는 생각으로 말하는 것을 녹음합니다. 자신이 대화하는 내용을 들어 보면 "그", "에~", "아니", "어쨌든", "그러면" 등 말하기 전에 불필요하게 쓰는 단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말을 하기 전에 습관처럼 "아니"를 먼저 붙인 후 다음 말을 이어갑니다. 이런 단어를 반복적으로 쓰면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불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단어를 쓰지 않으려면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고 녹음을 하면서 읽어 보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때는 불필요한 단어를 쓰지 않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원래 말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습관이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면 반복을 통해 고쳐 나갈 수 있습니다.

 

3. 말을 많이 버벅거린다면 천천히 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어떤 말을 할 때 버벅거리고 말을 빨리하는 습관이 있다면 반대로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을 버벅거리는 가장 큰 이유는 생각하는 것을 빨리 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문장을 이어서 쭉 말하지 말고 끊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가장 좋은 연습 방법은 책을 끊어서 읽는 것입니다. 이때 소리내서 말이 들리게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4. 대화를 주도하지 못할 때는 질문을 합니다.

타인과 대화할 때 내가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너무 말이 많아서 문제라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야기를 듣는 입장이라면 질문을 통해서 맞장구를 쳐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진짜?', "그래서 어떻게 됐어?" 등 현재 하고 있는 이야기가 흥미롭다거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다는 표현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맞장구를 치는 것도 말 조리 있게 잘하는 법입니다. 

 

5. 말하기 전에 생각을 한번 정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을 잘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떠오르거나 생각나는 것을 거르지 않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머릿속에 수많은 생각들이 입을 통해서 나오고 있다는 것을 상상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주제와 상관없이 생각나는 위주로 말을 하게 되면 대화가 이어지지 않고 끊기게 됩니다. 주제와 관련없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말하기 전에 잠시 생각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하는 말과 관련 없는 말을 반복하면 불쾌감을 주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시길 바랍니다.

 

6. 내가 옳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대화를 하다 보면 내가 생각하는 기준으로 상대방을 평가하는 습관을 지닌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일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주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습관적으로 '나는 뭐든지 잘났어'라는 생각으로 대화를 주도하면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무조건 내가 옳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그럴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세상에는 정답보다 정답 없는 일들이 더 많은 법입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7. 주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지금 어떤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물론 대화를 하다 보면 주제와 상관없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러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가 어떤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앞에 사람이 자신의 말만 너무 길게 하고 있는 상황은 예외입니다.

 

 

말 못하는 사람 특징 

  • 타인과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자신의 생각을 말하길 좋아합니다.
  • 상대방의 말을 존중하는 자세가 부족합니다.
  • 타인과 이야기할 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않고 단답형으로 말합니다.
  • 생각을 정리하지 않고 말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지 못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내용과 상관없는 불필요한 말버릇이 있습니다.
  •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을 상대방이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성격적으로 말 못하는 사람 특징이 있습니다. 혹시 자신이 말을 너무 못 해서 걱정이라면 일기를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글을 쓰면서 자연스럽게 말을 잘하는 스킬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습관은 하루아침에 고쳐지지 않습니다. 말 잘하는 법 7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발전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