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정리

by mylifeis 2021. 7. 22.
반응형

신장을 다른 말로 콩팥이라 부르며 체내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역할과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몸에 도움을 주는 각종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팥(신장)이 위치한 배 뒤쪽인 등 쪽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에 의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1. 신장질환 또는 신장결석 같은 질병이 있는 경우 소변을 보면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2. 노폐물이나 불순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몸이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3. 입냄새가 심하고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에 노폐물이 쌓여 잠을 설치게 되거나 오랜 시간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5. 소변 색이 투명하지 않고 탁한 빛을 띱니다.

6.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고 냄새가 납니다.

7. 평소 소변을 보는 양보다 많다면 신장 질환일 확률이 있습니다.

8. 혈액의 영양소 균형 파괴로 피부가 가렵고 건조해집니다.

9. 빈혈(어지럼증) 증상이 있고 피곤해서 무기력증에 빠집니다.

10. 낮보다 밤에 소변을 보고 싶은 기분이 많이 듭니다.

11. 눈꺼풀이나 그 부위가 붓는 현상이 있습니다.

12. 신장이 안 좋으면 발과 발목 부분이 잘 부어오릅니다.

13. 몸에 쌓인 노폐물은 식욕을 저하시킵니다.

14. 얼굴 또는 피부에 여드름이나 종기가 많이 생깁니다.

15. 칼슘이 부족해져 뼈가 약해집니다.

16.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떨어져 연골 생성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칼륨이 신장에 미치는 영향

건강할 때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매우 좋은 물질입니다. 하지만 칼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반대로 적게 섭취하면 신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칼륨 수치가 높으면 가슴이 두근 거리는 증상을 보이거나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약화로 이어지고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칼륨 수치가 낮으면 변비, 혈액 속의 산 염기 평형이 깨져서 산의 비중이 높아지는 대사성 산증, 근육 약화,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등을 유발합니다.

 

칼륨이 적은 음식은 사과, 포도, 고추, 무, 양파, 양상추, 쇠고기, 닭고기 등이 대표적이며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아보카도, 바나나, 오렌지, 멜론, 콩, 토마토, 시금치, 감자, 현미 등이 있는데 무조건 피할 수는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육류, 채소, 생선, 해조류 등 다양한 음식을 조금씩 골고루 섭취하셔야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음식을 집중해서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들이면서 과식을 금하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고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